0. 목적
Unity Hub에서 프로젝트 파일 실행 시, 무한 로딩이 발생하며 프로젝트 파일이 실행되지 않는 오류 중 하나인 라이센스 문제에 대해 해결해 본다. 무한 로딩이 발생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존재 하겠지만, 필자같은 경우 매번 Unity Licensing Error
로 인해 무한 로딩 증상이 발생했었다.
1. 원인
필자는 노트북에서 Unity 프로젝트를 제작하는데, 노트북이다 보니 개인 집 Wi-Fi 네트워크에서 연결할 때도 있지만 카페 등의 공용 Wi-Fi 에서 연결할 경우도 잦다. 네트워크 연결 환경이 바뀌면서 발생하는 Unity Hub의 라이센스 인증 문제 같은데... 원인은 불분명하다.
무한 로딩 증상이 발생되며 프로젝트 파일이 실행되지 않을때는 환경 설정
→ 라이선스
메뉴에 들어가 새로 고침 버튼을 눌러보자. 주로 필자처럼 '라이선스를 새로 고칠 수 없습니다. 다시 시도하세요.' 문구 또는, '인터넷 연결을 확인하세요.' 라는 문구가 표시될 경우가 분명 있을 것이다.
2. 해결 방법
Unity Hub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하고, 윈도우 탐색기에 아래의 주소를 입력해 들어간다. ProgramData
폴더는 숨김 처리 되어있는 폴더로서, 윈도우 탐색기 주소창에 직접 주소를 입력해야만 접근이 가능하다.
C:\ProgramData\Unity
해당 폴더에 위치한 Unity_lic.ulf
파일을 삭제한다.
파일 제거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PC 재부팅을 진행한다. 일각에서는 재부팅을 생략해도 된다는 말들이 있지만, 필자같은 경우 PC 재부팅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문제 해결이 전혀 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했기 때문에 재부팅 과정을 거치는 것을 추천한다.
PC 재부팅이 완료되면 Unity Hub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라이선스 재발급을 위해 동의하고 Personal 라이선스 받기
버튼을 클릭한다. 다른 구독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다른 구독 선택 버튼을 클릭해 라이선스를 Unity Hub에 등록하면 된다.
환경 설정
→ 라이선스
메뉴에 다시 들어가 새로 고침
버튼을 눌러보자. 에러 없이 정상적으로 라이선스 현황이 갱신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Unity 프로젝트 또한 무한 로딩 증상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알기 전까지만 해도, 매번 Unity Hub를 재설치하는 등 해결이 어려운 아주 곤란한 상황에 있었는데 위와 같이 그나마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공유한다.
비단 내 PC 뿐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Unity Hub의 Licensing Client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참고>
Unity 메뉴얼 Ver 2020.3 : 문제 해결 (링크)